기쁨산악회 제209회 산행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많은 참석 바랍니다.

-일시:2012.4.21(토) 08:30~

-기타: 개인도시락,음료, 산행후 목욕준비 바랍니다.

높   이

봉화봉 638m

위   치

경북 포항시 죽장면

특징/볼거리

봉화봉은 죽장 면소재지에서 남쪽으로 수더분하게 올려다 보이는 산으로 지역민들에겐 그저 뒷산이라 불리우며 특이한 산세나 볼거리를 제공하지는 못하지만 면소재지와 인근한 가사천변에서 여름 한 때를 보내며 잠시 올라볼 수 있는 산으로 전반적으로 산행소요시간이 짧고 가족산행지로 적합한 곳이다. 그동안 일반인의 발길이 거의 닫지 않는 곳이었으나 2002년 죽장고로쇠축제 이후로 등산로가 정비되고 간혹 인근 근교산 매니아들이 찾고 있는 곳이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그리 뛰어나지 못하지만 봉화봉-함휘령을 잇는 짧은 능선에서는 남쪽 아래로 포항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자호천을 내려다 보며 걷는 맛도 각별하다.

 산행을 마친 후에는 입암리에 있는 지방문화유산을 둘러보는 것도 빼놓아선 안 될 봉화봉산행의 볼거리가 된다. 특히, 입암리에 있는 입암서원은 조선 효종 8년 임진왜란시 이 지방에 피난와서 여생을 마친 문강공 장현광을 봉안하고 지방 유림인 동봉 권극립, 우헌 정사성, 윤암 손우남, 수암 정사진을 배향하고 있는 곳으로 목조와가와 주변 경관이 수려한 곳이다.

 입암서원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빼어난 경치를 지니고 있는 <입암28경>은 볼거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노계 박인로의 시비가 있는 가사천변에서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산행길잡이

면사무소에서 격진령까지가 1.4km 정도 되며 이곳에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고 여기서 왼편 능선길로 900여 m 오르면 뱀골정상(605.2m로 무덤1기가 있음)에 이르고 이곳에서 200여 미터 거리에 봉화봉이 있다

봉화봉에는 포항시 북구 남녀 의용소방대에서 설치한 봉화봉 610m의 표주가 설치되어 있고 여기까지 총거리 2.5km에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봉화봉에서 뱀골정상을 거처 골안(채약동)으로 하산하여 면사무소까지는 1.6km로 제일 가까운 거리다.

 봉화봉에서 10여분 거리에 범바위가 있어 이곳에서는 죽장면 소재지가 한눈에 관망되며 능선길을 계속 따라가면 헬기장이 나타나는데 이곳이 함휘령으로 봉화봉에서 1.1km 정도 되는 거리다.

 함휘령에서 북쪽 내리막 능선길인 참나무등을 따라 하산하면 제법 넓은 산소 귀퉁이를 지나게 되고 10여분 내려가면 또다시 무덤2기를 지나게 되고  여기서 1km정도 내려가면 산자락에 느티나무 당산목이 있고  마을안길과 만나게 되며 마을 안길을 따라 200여 m가면 면사무소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렇게 한바퀴 돌아오는 코스를 이용하면 총 6km로 2시간 30분에서 3시간 정도 걸리며 역방향으로 등산을 즐길 수도 있다.

 함휘령에서 범벅재, 감실골, 69번 지방도, 입암서원을 거처 면사무소까지가 7.9km로 3시간 30정도 소요되는 가장 긴코스로 면사무소에서 출발하여 봉화봉, 함휘령까지는 앞에 설명한 바와 같으며 함휘령에서 동쪽 능선을 따라 100m 정도의 거리에 있는 605.7봉에서 동쪽 아래로 뚝 떨어지는 내리막으로 접어들면 등산로가 정비되지 않아 길이 아주 희미하여 잘 살펴 내려가야 된다.

범벅재를 출발하여 30여분 임도를 따라 내려오면 가사천을 만나게 되고 가사천을 건너 69번 지방도를 따라 입암서원을거쳐 면사무소에 이른다.

등산시간

3시간 30분

등산지도

봉화봉(포항) 안내도

등산코스

죽장면사무소-뱀골-봉화봉-함휘령-범벅재-면사무소(3시간 30분)

교통/도로

포항시 -연화재-단구4거리-죽장 면소재지(38km, 40분 소요)

*다음주 산행(28일) 황매산 철쭉산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