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할 시간이 없다는 것의 의미는
  • 기사입력 2010-03-10 오후 11:30
  •    박진석 포항기쁨의교회 담임목사

주중에 마음을 먹고 시간을 내어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 가지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생각을 가다듬을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메모지를 들고 바닷가를 거닐면서 또 한가로이 목욕탕에 앉아 계속하여 몇 가지 주제에 대하여 깊은 생각에 빠져 보았습니다. 그러자 홀연히 분주하게 돌아가던 일상의 시간과 공간 속에서는 결코 맛볼 수 없었던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력이 샘솟듯이 솟아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목회자로서 늘 저 자신에 대해 생각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잦습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 점점 멸종해가는 희귀종이 있다면 깊이 생각하는 사람, 사려 깊은 사람일 것입니다. 점점 가벼워지고 말초적이 되어가는 것이 현대인의 자화상일지도 모릅니다. 유명한 정신과 의사인 스캇 펙은 그의 저서 `아직도 가야 할 길`에서 그가 상담하고 치유했던 정신적 문제를 갖고 살아가는 많은 환자들의 공통점 중의 하나를 `생각의 게으름`이라고 했습니다. 결국 생각의 게으름 때문에 병적인 생각, 파괴적인 생각의 감옥에서 빠져나오지를 못한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정보와 대중 매체에 노출되는 시대이지만 오히려 이러한 환경들이 우리를 더욱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대중의식으로 몰고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만연해있는 정신적 태도 중의 하나는 분명 `생각의 게으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가 나폴레옹 힐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황금은 땅속에서 보다 인간의 생각 속에서 더 많이 채굴되어진다.”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생각이 깊어지고 달라져야 할 것입니다.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은 생각이 생존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생각이 현상 유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은 그 생각이 발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미래를 향한 창조적인 생각을 합니다. 그 생각이 성공을 낳고, 위대한 도전과 위대한 성취를 낳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의 현주소는 어디입니까? 벤저민 지저레일은 이렇게 말합니다. “위대한 생각을 길러라! 우리는 어떤 일이 있어도 생각보다 높은 곳으로 오르지 못한다.” 위대한 사람은 위대한 생각 속에 잠재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세계적인 기업가인 빌 게이츠는 일주일에 몇 시간 그리고 일 년에 한 주간 정도를 집중적으로 생각하기 위하여 떼어둔다고 합니다. 이 시간만큼은 구별하여 자신의 생각을 갈고 닦고 다듬는다고 합니다. 그의 창의력과 가치 있는 행동들은 다 이러한 깊은 생각의 습관에서 솟아난 산물들입니다. 우리는 모두 나름대로는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열심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어떤 때는 다람쥐가 쳇바퀴를 돌듯이 제한된 생각의 굴레에 갇혀서 맴돌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때가 새로운 생각의 돌파가 필요한 때입니다. 깊은 생각이 필요한 때입니다. 깊은 생각을 위해서는 분주함에서 잠시 떠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생각과 견해를 넘어서서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도움됩니다.

좋은 강연이나 책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하여 몇 가지 생각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노트에 적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각에도 빛깔이 있고 방향과 에너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생각, 살리는 생각, 창조적인 생각, 고상하고 위대한 생각을 많이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결국, 그 사람의 삶의 모습은 그 사람의 생각의 종합이요 반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