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받는 남편이 되기 위한 10가지 제안
1. 행복 비타민을 먹여라. 가장 좋은 비타민은 '비타민 H'이다.
표현되지 않은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하루에 한번씩 사랑한다고 말하라. 사랑은 보약과 같다.
2. 여성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아내를 연구하라.
아내와 사는 것은 군대를 지휘하는 것보다 힘들다. 아내를 알지 못하고 아내와 살 수 없다. 지식을 쌓아 가라.
3. 최고의 리더십은 기도로부터 시작된다.
잔소리와 꾸지람 대신 기도하라. 기도를 이겨낸 잔소리는 없다. 기도야말로 하루를 여는 열쇠이며 하루를 닫느 자물쇠와 같다. 아내와 자녀는 위해 기도하라.
4. 가장 깊은 사랑은 기다림이다. 서두르지 말라.
사랑의 핵심은 기다림에 있다. 제트기도 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기다릴 수 없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5. 베갯밑 대화를 나누어라. 가장 깊은 대화는 침실에서의 대화이다.
아내가 원하는 ㄴ것은 코고는 소리가 아니다. 침실에서 돌아눕지 말라. 마주보고 누우면 가장 가까운 사이지만 돌아눕는 순간 부부거리는 10만거리가 되고만다. 지구를 한 바퀴(40.350km)돌아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6. 돈을 맡겨라. 돈은 애정의 척도가 된다.
아내가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은 가계부 좀 보자는 소리다. 보여주기 전에는 훔쳐볼 생각을 말라. 정 보고 싶거든 이렇게 말하라. "모자라지 않아? 힘들지?"
7. 아내가 아니라 여성으로 대하라.
아내는 소유의 걔념이지만 연약한 여성은 보호의 개념이다. 내 아내이기 전에 한 사람의 여성임을 기억하고 보살펴 주라. 아내를 관리하려 들지 말라. 아내는 재산이 아니라 파트너다.
8. 가족들을 위해 보험을 들어라. 가장 큰 보험은 시간보험이다.
저축한 것 이상을 찾아 쓸 수는 없다. 가족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이익이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잠시라도 가족들을 위해 시간을 투자해 보라. 가정은 시간으로 쌓아 올려지는 성(城)과 같다.
9.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제일 어리석은 사람은 아내와 싸워 이기려는 자이다. 꼭 이기고 싶거든 자신을 이겨라. 승리자 곁에는 패배자만 남지만, 사랑하는 이 곁에는 언제나 사랑하는 이들로 가득 차게 된다.
10. 아내를 키워라. 그리고 아내와 생의 목표를 같이 나누어라.
아내를 가정부 취급하지 말라. 아내도 자라가야 한다. 마이너스 성장아 아니라 플러스 성장을 하도록 하라. 때로는 아내에게 품위유지비도 지불해 보라.
<기독교 가정사역 연구소 제공>